Ⅰ. 가상공간의〈심시티〉와 특성
1.1 가상공간이란?
가상공간은 통신망으로 연결된 세계다. 즉, 인터넷이나 PC통신 등과 같이 온라인 통신망을 통해 대량의 정보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심시티]라는 게임 역시 가상공간속에서 다뤄지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자신이 한 도시의
시간성
이벤트는 특정 기간 동안에 행해지며 일회성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대상에게 일회적으로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한 번 실패하면 만회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행사 전에 철저한 기획과 점검이 요구되는 특징이 있다.
(3)공간성 이벤트는 사람을 모이게 하는 것으로 거기에
것보다 시공간이라는 하나의 개념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다만 공간성은 시간성의 진행이 정지된 상태에서 확산한다. 즉 공간성은 시간을 정지된 상태로 잡아둘 수 있는 역할을 한다. 결국 공간성이 시간성을 지배하고 이 소설에서의 공간은 실재적인 그 자체의 칠 십리의 길이다.
Ⅰ. 가상공간의〈각시탈〉과 특성
1.1 각시탈 내 가상공간의 특징
각시탈이란 드라마는 일제강점기 시기에 일본이 우리민족에게 저지르는 만행을 저항하는 항일정신과 역사의식을 현재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민족에게 알리고자하는 의미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역사적 사실을 가상공간 속에 담
1. 환경 친화적 공동주택에 대한 문헌고찰
빛 환경 차원에서의 환경친화형 주거단지 모델개발 및 계획기법에 관한 연구에서의 공동주택은 아직 원론적인 단계에서 부분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1) 국외 사례조사
-일본사례연구
일본은 생활환경의 개선이나 주거환경 질의 증진을 위한 노력의 하
◎ 플라톤의 심리학
저자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가 플라톤의 심리학에 대해서 내리는 궁극적인 평가는 “플라톤의 심리학설은 체계적으로 다듬어지고 일관성 있는 ‘교리적’ 진술군이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플라톤이
이우환은 직접 작품을 제작하면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틀을 제시하는 몇 안 되는 작가들 중의 하나이다. 이는 그가 다양한 학문적, 철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이론을 정립시키려는 노력과 그러한 지적 배경을 작품과 연결시켜 표현하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1968년경에
들어가며
매체교류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롭다 할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영화의 매체 변용은 이제 너무도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매체 변용에서 볼 수 있는 ‘상호 매채성’이란 여러 매체가 단순히 다매체적으로 더해지거나 이야기성을 주고